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에 이어 해당 포스팅은
자동차 급발진 상황을 직면했을때
운전자가 대처할 수 있는 동작 몇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든 사건사고에는 미리 사전에 예방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임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그런 사건사고에 휘말리는 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수십년 운전하신 분들도 자동차 급발진은
겪어보신분이 없기때문에 그만큼
운전자들은 자동차 급발진의 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처가 쉽지만은 않을겁니다.
그래서 우리 운전자들은 모두가
이미지트레이닝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자동차 급발진의 상황에서
운전자는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할까요.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할 것은 브레이크 입니다.
가장 핵심이죠. 운전자가 엑셀과 브레이크페달을
착각하여 잘못 밟는 경우도 간혹 있기때문에
가장 먼저 내가 브레이크페달인지 엑셀페달인지
확실히 인지하시고,
만약 엑셀페달을 밟고 있지 않는데도 차가
튕겨져 나가듯 속도가 붙어 올라간다면
양발로 브레이크페달을 있는힘껏 밟아주세요.
여러번에 나누어서 밟으면 안됩니다.
시동을 끄고 브레이크페달을 눌러보면
뻑뻑하게 잘 들어가지 않는데요.
급발진의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하니
밟았다 떼었다 반복이 아니라 한번에 끝까지 다
누른다는 생각으로 밟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다음은 기어변속.
중립(N)기어로 변속해주세요.
간혹 급발진이 아닌 여성분들이 구두나 힐을 신고 운전하시다가
발매트에 신발이 걸리는 경우,
또는 슬리퍼가 벗겨지면서 엑셀페달이 눌려진 상태로
고정되어버리는 경우,
자동차 매트가 밀리면서 엑셀페달이 눌려버리는 경우 등등
급발진이 아닌 이런 실수들로 가속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건 브레이크도 중요하지만 엑셀을 무력화 시키려면
기어를 중립으로 바꿔야겠죠.
파킹(P)으로 바꾼다는 분들도 있는데,
그것도 가능하다면 시도는 해볼 수 있겠지만,
파킹보다는 중립을 우선시 변속하시길 바랍니다.
운전할때는 구두나 슬리퍼를 신고 운전하는건 안좋은 습관임을
기억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전자에 언급한 것들을 최대10초이내에 빠르게
동작을 취해주셔야합니다.
그렇게 됐는데도 속도가 제어가 되질 않는다 하면
속도가 붙기전 정차되어 있는 다른차를 충돌하거나,
벽면이 있다면 비스듬하게 충돌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생각만해도 아찔하죠.
하지만 더 큰 사고로 이어지는걸 막기위해 과감한
선택을 해야하는 상황일겁니다.
더 속도가 올라가기전에 충돌하여 차량을 멈추는것인데요.
고정된 벽에 박게된다면 충격을 고스란히 받기때문에
운전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때는 튕겨져 나갈수 있는
동급차종과 충돌하는 방법인데요.
상대방 차량에 사람이 없어야할텐데 피치못할 상황에는
어쩔 수 없이 그런 방법을 써야한답니다.
이렇게 대처방법을 얘기할때 시동을 끄라는 분들도
계신데, 시동을 끄는건 핸들까지 뻑뻑하게
잠겨버릴 수 있기때문에 위험한 행동입니다.
운전자분들 꼭 이미지트레이닝을 한번씩 해주세요.
평소 이미지 트레이닝 만으로도 경각심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요즘은 자동차 급발진 방지장치 라는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미연에 방지해야겠지요.
자동차 급발진을 예방하고 방지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링크남겨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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