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반인의 시각에서 알기쉽게
꿀팁들을 정리해 드리는 카닥터입니다.
날씨가 급격히 더워지는 바람에 외부 활동하기에는
체력적으로 상당히 힘이 드네요.
이놈의 나이란...ㅜㅜ
오늘은 엔진오일 교환에 대해 문의가 많아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
꿀팁을 알려드리고 합니다.
차근차근 따라오시다보면 기존에 교환하던 방법보다는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엔진오일을 교환 할 수 있을겁니다.
우선 엔진오일을 왜 교환해야하는지 정도의 개념을 알려드리자면
쉽게 설명해서 우리 몸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여 질 수 있도록
연골 역할을 하는게 엔진오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연골이 닿게되고 노화되면
움직임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끼게되고
그게 지속되다보면 고질병이 생기게 되겠죠.
자동차의 엔진오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엔진오일은 꿀처럼 점성을 가지고 있는 액체인데요.
엔진오일의 종류는 워낙에 많고 다양하다보니
어떤걸 선택해야하는지,
엔진오일가격은 적당한건지
등등 궁금한게 상당히 많을 것 같아
이번 기회에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하게 됐습니다.
일단 엔진오일마다 5w30, 0w20 등등 숫자가 적혀 있을텐데요.
이런 숫자들은 규격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량 제조사마다 카탈로그를 보시면
엔진오일의 적합한 규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점도도 운전자의 환경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일단 엔진오일에 적혀있는 규격 5w30 이라는 숫자를 예로 들자면
앞의 5w 이것은 쉽게 말해 어는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0w 라고 되어있다면 어는점이 더 내려갔으니
추운지방에서의 시동성에 조금 더 도움이 되겠죠.
앞의 숫자가 내려갈수록 추운지방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뒤에 30이라는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도유지를 얘기하는건데요,
쉽게말해 주행시에도 순환되는 엔진오일의 점도가
고속주행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엔진의 열은 올라가게 될텐데
고온에서도 점성을 얼마나 잘 유지하냐의 차이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말인 즉 고속주행 빈도가 많을 수록 점도가 높은 엔진오일을 선택하면
엔진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아주 좋겠죠.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 역시 제조사 카탈로그에 보면 다 나와있지만
그걸 다 읽어보는 사람은 많지 않죠.
어떤 사람들은 5천km 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해야한다
어떤 사람들은 1만km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해야한다 등등
다 말이 다릅니다.
말이 다른게 정답입니다.
이유인 즉,
전자에 언급했던 것 처럼 전 세계적으로
엔진오일의 종류는 무수히 많습니다.
규격도 다 다르겠지요.
엔진의 종류도 다 다릅니다.
GDI엔진, MPI엔진 등등
엔진의 종류만 해도 상당히 많다보니
그래서 제조사마다 권장하는게 다른거랍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을 하나 언급해 드리자면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주행을 많이 하지않더라도
6개월정도 지났다면 교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동네에서 장보는 정도의 마실용으로만 자동차를 사용하다보면
1년동안 5천km도 주행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보니
그럼 1년에 한번만 엔진오일을 교환해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엔진오일도 수명이라는게 있기때문에
시내주행 위주로 하다보면 잦은 정체와
제동과 출발을 반복하다보면 그게 엔진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죠.
합성유냐 광유냐의 선택의 갈림길에서 고민하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이건 합성유가 정답인 것 같습니다.
요즘은 워낙 정유기술이 좋고 국내 정유기술이 전세계 1위인만큼
저렴한 합성유가 상당히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저렴한 합성유의 경우에는 광유와 가격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더 광유보다 더 저렴한 합성유도 나오고 있죠.
광유와 합성유의 차이도
깊게 들어가면 정유기술인데 기유를 언급해가며 설명하는건
의미가 없는 것 같아 생략하고
광유는 일반휘발유, 합성유는 고급휘발유
정도의 개념으로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왕이면 일반휘발유보단 고급휘발유 넣으면 자동차 컨디션에 더 좋은 것 처럼
엔진오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광유와 합성유에서 고민하신다면
난 무조건 저렴한게 좋아 엔진 컨디션은 상관없다 하시면 광유로.
그래도 엔진 컨디션은 중요하지 하시면 합성유로.
물론 합성유도 굳이 한통에 2~3만원씩 하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자에도 강조했지만
요즘 정유기술이 너무 좋아서
저렴이 합성유들도 상당히 잘 나옵니다.
한통에 8~9천원하는 합성유와
한통에 2~3만원하는 합성유의 차이는 전문가가 아닌이상
크게 체감하기도 힘들고 차량 컨디션에도 큰 차이를 보여주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꿀팁은
일반 정비소에 가서 엔진오일 교환해주세요 하면
대부분 엔진오일+오일필터+에어필터 이 3가지를 같이 교환하게 됩니다.
조금만 더 시간을 두시고 온라인으로 해당 엔진오일,오일필터,에어필터를 구매하신다면
거기에서 상당한 가격차가 나는건 알고 계셨나요?
어디라고 언급은 하지 않겠지만 리터당 온라인에서 4천원하는걸 특정브랜드정비업체에선
리터당 2만2천원을 받더라구요. 무려 5배나...
저는 한번 교환할때 7.5리터를 사용하다보니 8리터를 구매하게 되는데
벌써 엔진오일에서만 17만6천원-3만2천원 = 14만4천원
엔진오일만 구매했을때 14만4천원을 절약하게됐습니다.
그리고 에어필터나 오일필터도 차량마다 다 종류가 다르기때문에
어떤걸 사야할지 모르는 분들은
온라인에 에어필터,오일필터 검색하셔서 들어가보시면
대부분 판매업체에서 차량들마다 어떤 종류를 사용하는지 알려주는 표가 있습니다.
그걸 보고 같이 구매하시면 되겠네요.
시간을 많이도 아니고 10분~20분만 투자해도 상당한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그렇게 엔진오일,오일필터,에어필터를 구매하셨다면 그걸가지고 실력좋은 정비소를 찾아가
공임비만 내고 교환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공임비역시 정비소마다 다 다르기때문에 잘 알아보고 가시는게 좋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하실때는 잔유제거 해달라고 요구하시고 만약 잔유제거에 추가금이 든다고하면
그냥 에어만 이용해서 잔유제거 해달라고 하시면 추가금 없이 잔유도 어느정도 제거가 됩니다.
그리고 남은 사들고 갔던 엔진오일은 정비소에 줘도되고 필요하시면 챙겨오셔도 됩니다.
저 같은경우는 리터당 8천원정도의 합성유를 넣다보니 엔진오일+에어필터+오일필터를
구매한 가격이 7만원정도되는데요, 공임비 1만원까지해서
총8만원에 교환한답니다.
이전에는 리터당8천원하던 엔진오일로 교환했을때는 거의30만원가량 들었거든요ㅜㅜ
진작에 알았더라면 저도 많은 금액을 아껴서 치킨시켜먹었을텐데 ㅜㅜ
#꿀팁정리
#엔진오일은 사용환경에 따라 규격을 정하자
#엔진오일은 차량엔진의 종류에따라 맞는 규격을 정하자
#엔진오일+오일필터+에어필터는 온라인으로 미리 구매하자
#주변 카센터의 공임비를 물어보고 가도록 하자
#절약한 돈으로 치킨 줍줍
부디 저와같이 낭비하는 돈이 없길 바랍니다.
항상 안전운전, 방어운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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