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반인의 시각에서 알기쉽게
꿀팁들을 알려드리는
자동차 매니아 카닥터 입니다.
오늘은 이전에 올렸던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에
관련 문의가 많아 직접 사용해본
가성비 좋은 합성엔진오일들을 추천해볼까 합니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합성엔진오일 속칭 합성유라고 불리우며
너무 많은 종류가 판매되고 있어
어떤걸 사용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 많으시죠.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가성비 좋은 합성엔진오일은 어떤건지 물어보는 질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현재까지, 현재에도
사용하고 있는 가성비 좋은 합성엔진오일을 추천해드리고자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저는 자동차관련 종사자도 아니며
관련하여 금전적, 물품적 지원을 단1도 받지 않고
자비로 구매하여 사용한 것들만 소개하는 것이기에
지극히 주관적이며 데이터라고 할 건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후기를 들은 것들입니다.
개개인마다 차량도 다르고, 차량 컨디션이 다르기때문에
체감하는건 다를 수 있다는 점 감안해주세요.
단! 이것하나만큼은 강하게 어필하고싶은건
내 차를 조금이라도 아끼고 싶으시다면
일반광유 보다는 합성엔진오일(합성유)을 사용해주시는건
닥추입니다.
요즘 합성엔진오일은 광유만큼 저렴하게 판매하면서 성능은 훨신 좋은
말그대로 가성비 좋은 합성엔진오일도 많습니다.
그리고 많은 제조사들에게 죄송한 말이지만,
우리나라 정유기술이 가장 뛰어난건 팩트이고,
그래서 외국제품들보다 국산제품이 엔진오일에서는 무조건 닥추닥추!
자 그럼 직접 사용한 합성엔진오일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가 현재에도 운행중인 차량들
(2016년 아우디A7 50TFSI 콰트로 스포츠트림, 가솔린)
(2017년 G80 3.8 파이니스트 4WD, 가솔린)
(2015년 베라크루즈 3.0 익스클루시브 4WD, 디젤)
(2015년 K7 3.3 노블레스, 가솔린)
(2005년 그랜저XG S30 슈퍼형, 가솔린)
이렇게 총 5대로 현재까지 운행중이며 아래 소개해드린 합성엔진오일들로
관리중인 차량들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가장 먼저 추천할 제품은 GS칼텍스에서 나온
킥스 PAO-1 제품입니다.
제품 뒤에 0W30 이런 숫자들의 의미를 모르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에
간략하고 쉽게 짚고 갈게요.
0W < 이 숫자는 쉽게말해 추울때의 시동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추운지방에서 시동걸기가 수월하다고 생각하시면 될거에요.
그리고 뒤에 30은 오일의 점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에요.
숫자가 높아질수록 점성이 좋아져 고속에서도 엔진을 잘 지켜준답니다.
이 정도만 알고 계시면 제품명 뒤의 숫자는 충분히 이해하신 겁니다.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개인적으로는 합성엔진오일 중에서는 킥스파오1 이제품을 가장 추천드린답니다.
이유인즉 일단은 합성엔진오일을 만들때 사용되는 베이스기유가 있는데,
그것들도 다 등급 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만 깊게 들어가진 않고 간단히
말하면 아주 좋은 등급의 베이스 기유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더운지역에서나 추운지역에서 모두 강점을 나타내는 0w30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는 가장 추천하고 싶었습니다.
오일교환 후 체감상으로는 아래 오일들과 비교시 살짝 무거운 느낌을 받았으나
거부감이 느껴질만큼은 아니었기에 아직까지도 저는
킥스파오1 0w3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추천해드릴 합성엔진오일은 에스오일에서 나온 세븐골드 5w30입니다.
리터당 가격은 3천원 내외로 가격면에서 아주 월등한 제품입니다.
저는 보통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시작하면 비교를 위해 최소한 5,000km주기로 3번은 교환해본 후
총 15,000km는 주행해본 후 결론을 내린답니다.
일단 세븐골드 5w30을 사용해본 후기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모든게 다 용서가 되는? ㅎㅎ
하지만 성능적인 부분에서 모자람이라고 느껴질만한건 딱히 찾질 못했습니다.
저렴하면서 가성비 좋은 합성엔진오일을 찾으신다면
6L에 16,000원대의 세븐골드를 강추합니다.
다음으로 추천해드릴 합성엔진오일은 쉘 힐릭스 울트라 5w30입니다.
이 제품은 개인적으로 저와는 연이 맞질 않았던 것 같고,
주변 후기에서는 만족한다는 분들도 계셨지만,
저는 체감상 엔진소음이 더 커진 것 같고,
주행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저는 총 3번교환 15,000km를 주행하고나서
자동차 엔진의 실린더를 내시경으로 들여다본 결과
이전보다 슬러지가 많이 생겼던걸 보고,
저는 사용하지 않지만,
아직도 만족하며 사용하는 주변사람들이 많습니다.
다음 추천해드릴 합성엔진오일은 모빌원 ep 5w30입니다.
제 최애 합성엔진오일 중 하나입니다.
모빌원 ep 5w30이 제 주행습관과 잘 맞아서 그런지
엔진 슬러지도 거의 생기지 않았었고,
그래서 이 제품으로는 총 17회를 교환할만큼 꾸준히 사용했던 제품입니다.
아직도 저는 킥스파오1 0w30과 이 제품을 항상 고민할만큼
개인적으론 가장 만족하고 있으나,
최근 가품논란? 사실확인이 어려운 루머 때문에
아무래도 찜찜해서 킥스파오1 0w30으로 정착했던 것 같네요.
판매처에서는 가품은 없다고 답변받았기때문에,
아직도 모빌원ep 5w30으로 다시 갈아탈까 고민한적도 있었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해드릴 합성엔진오일은 GS칼텍스에서 나온 킥스G1 5w30입니다.
아마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가장 만족스러운 제품이 아닐까 예상하며,
몇번을 교환해도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었던 세븐골드 5w30과 양대산맥이었던 합성엔진오일입니다.
이 제품 역시 세븐골드5w30제품과 마찬가지로 가격적인 측면에서 모든부분 용서가 되는 가격이지만,
그렇다고해서 성능적인 측면에서 불만족스러울만한 부분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세븐골드 5w30 처럼 대용량 말통으로도 판매하고 있으니 기호에 맞춰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로써 제가 추천해드릴 합성엔진오일은 모두 추천해드렸습니다.
광유를 넣으시려거든 차라리 킥스G1 5w30이나 세븐골드 5w30으로 교환하세요.
이건 무조건적으로 추천입니다.
그리고 글을 읽다가 의아해 하실것 같아 추가적으로 안내드리자면,
차량을 5대가량 동시에 운행이 불가능하기에
어떤차량은 주행거리 키로수가 두달만에 5,000km가 도달해서 교환을 한 적도 있고,
어떤 차량은 주행거리 키로수가 3개월 동안 1,000km를 주행한 차량도 있답니다.
저는 차를 상당히 아끼는 편이라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상당히 빠른편인데요,
저는 누적주행거리 5,000km주기로,
혹은 주행거리가 5,000km가 되질 않는다면 4개월주기로 교환한답니다.
저처럼 관리하시는건 권장하지 않아요! 이건 자기만족인 부분이랍니다.
평균적으로 누적주행거리 8,000~10,000km 주기로,
혹은 누적주행거리가 그만큼 되지 않는다면 6개월주기로 엔진오일교환해주시는걸
권장한답니다. 제조사에서 15,000km주기로 교환해도 된다고하지만,
주 3회이상 장거리운전을 하지 않는 이상,
시내 도심 주행이 많다 하시는분들은 6개월 주기로는 꼭 교환해주시는게 좋답니다.
단! 차량 엔진종류 가솔린이냐 디젤이냐 혹은 직분사엔진이냐 간접분사 엔진이냐에 따라
제조사마다 권장하는게 각기 다르기때문에
그 정도만 확인하시고 합성엔진오일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본인 차량의 어떤걸 넣어야할지 모르겠다하시는 분들은 문의주시면 알려드릴게요.
꿀팁! 엔진오일 교환할땐
요즘은 온라인으로 에어필터와 오일필터도 같이 구매해 가시는거 아시죠?
자동차 에어필터, 자동차 오일필터를 검색하시면
판매사이트에서 차종에 따라 어떤 모델을 사야하는지
잘 안내되어 있기때문에 꼭 온라인으로 구매하셔서
정비소에서는 공임비만 주고 교환하도록 하세요.
보증기간이 남아있다면 제조사정비소로,
보증기간이 끝났다면 동네 단골정비소로!
저는 k7차량 합성엔진오일로 교환할때 공임비포함 3만원중반대에
교환한적도 있으니 온라인에서 정비소 검색 후 공임비 확인하고
방문해서 정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잠깐의 시간투자로 저는 G80기준 제조사정비소에서 27만2천원을 주고 교환했던 합성엔진오일을
온라인으로 똑같은 제품으로 구매해서 공임비 포함 4만8천원에 교환했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차이죠?
한번 해보고나면 귀찮은것도 없습니다.
너무 간단하거든요.
단 5분만 투자하셔서 아낀 돈으로
치킨 사먹자구요!
항상 안전운전, 방어운전 하세요!
사진출처:네이버,보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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